애플페이 교통카드 도입 일자

애플페이 교통카드는 한국에서 곧 사용 시작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애플페이 교통카드 도입 일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애플페이 교통카드 도입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NFC 규격을 아이폰에 탑재해야 합니다.





 

지난 3월 21일 국내에 도입된 애플페이는 두 날 만에 600,000명이 등록하는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해외망을 통한 NFC 결제방식

이를 위해 국제 결제망에서 주로 사용되는 EMV(유로페이, 마스터카드, 비자가 제정한 결제 표준) 방식을 사용해서 해외망을 거쳐 결제가 승인되는 구조로 구매를 해야되는데요.

따라서 중간에 해외망을 한 번 거쳐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국내에선 아직 허용한 경우가 없어서 보안 문제 등 검사를 위해 늦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페이 등록하는 방법 – 2023 아이폰 애플워치 동시에 등록하기

 

애플페이 교통카드 현 상황

애플페이의 한국에서의 가장 큰 단점은 지하철과 버스와 같은 교통카드 지원이 되지 않는 것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NFC 규격을 아이폰에 탑재해야 한다.

현재 애플페이는 지하철과 버스 등 교통카드를 지원하지 않아 MZ세대(1980년대생~2000년대 초 출생)와 같은 주요 고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반면에 애플페이는 도입된 일본에서는 페리카(NFC 기능)를 활용하여 교통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애플페이로 한국에서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하려면 아이폰에 한국의 NFC 독자규격을 추가적으로 탑재해야 합니다.





 

애플은 일본 시장에 페리카 지원 기능을 넣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티머니 교통 환승 시스템을 지원하는 NFC 기반 결제 지원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해결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애플의 일본과 한국 간 차별은 애플이 일본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애플페이의 한국 내 교통 지원이 강화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2년 애플 아이폰은 일본 시장에서 56.1%의 점유율을 가지며, 일본 시장은 애플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입니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이 75%, 애플이 23%, 기타 브랜드가 2%입니다.

애플페이 사용 가능한 매장 알아보기 리스트 총 정리

 

애플페이 교통카드 도입 10월부터 상용화 시작예정

티머니 교통 환승 시스템이 가장 큰 관건 입니다.

한국의 수도권 환승시스템을 글로벌 NFC 규격(EMV)에서 받아주거나 일본에서처럼 애플이 아이폰에 우리 규격(NFC 기반 티머니)지원 기능을 넣어주거나 우리나라가 수도권 통합 환승 정책을 포기해야 한다.

한국 판매 아이폰에도 티머니 교통 환승 시스템을 지원하는 NFC기반 결제 지원 기능을 넣어야 애플페이의 교통 지원이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Leave a Comment